투자

에버다임 [041440] - 현대백화점그룹 계열사 본문

주식시장/코스닥(KOSDAQ)

에버다임 [041440] - 현대백화점그룹 계열사

JY invest 2018. 3. 27. 16:33


현대백화점그룹 계열사인 에버다임은 건설기계제조업을 영위하는 코스닥 상장사입니다. 현대백화점그룹의 계열 상장사로는 현대백화점을 비롯하여 식자재유통업 등을 맡고 있는 현대그린푸드, 현대홈쇼핑, 현대HCN, 한섬, 현대리바트 그리고 에버다임(041440)이 있습니다.


에버다임의 최대주주는 현대그린푸드로 총발행주식의 45.17%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52주베타는 0.5 미만으로 코스닥 지수와의 연계성이 낮은편에 속합니다.


▲65m 붐펌프카, 이미지: 에버다임



에버다임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유압기계사업을 맡고 있는 한우공정기계, 타이포스 뿐만아니라 굴착장비 사업을 영위하는 에버다임락툴, 타워크레인판매 및 임대업을 영위하는 한국타워크레인, EVERDIGM HEMT 그리고 건설기계 매매 및 임대업을 담당하는 EVERDIGM MONGOLIA, EVERDIGM AMERICA, EVERDIGM ENGINEERING, KST가 있습니다.

참고: OUZI는 지분매각으로 자회사 및 연결대상 회사에서 제외되었으며 EVERDIGM은 에버다임의 영문명입니다.



▲라인펌프 ELP15000HP, 사진: 에버다임


2017년도 3분기 누적기준 에버다임은 차량사업부문으로 전체의 49.9% 매출을 기록하였고 건설기계 사업부문 ▶30.3%, 중장비 사업부문 ▶13.2%, 드릴 사업부문 ▶6.6%으로 매출이 구성되었습니다.


2016년도 매출액이 전년도대비 크게 증가한것은 매출비중이 50%에 육박하는 차량부문과 30%에 달하는 건설기계부문의 매출액이 의미있는 성장을 거두었기때문으로 해석됩니다. 지난해에는 건설기계, 드릴, 중장비부문의 매출성장이 있었지만 차량부문 성장이 둔화되기 시작하면서 매출액이 '16년도대비 약 29억원 증가하는데 그쳤습니다.

주요제품들중에는 유압크라샤를 제외하고 중장비, 콘크리트펌프트럭, 소방차 등의 판매가격이 상승하였지만 중장비, 유압브레이커 등의 일부제품들은 2016년도 판가가 크게 감소하였었기때문에 기저효과가 섞여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에버다임의 내수비중은 약60%이지만 경쟁이 치열한 국내시장보다는 해외시장에 주력하고 있는것으로 전해졌습니다. 7개의 해외영업팀과 150여개에 달하는 해외딜러들 및 국내건설사, 직판 등을 통해 수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미국, 중국 UAE, 몽골 등을 주요 판매지역으로 하기때문에 글로벌 경기변동에 에버다임의 주가는 민감하게 반응할것입니다.


에버다임 주식차트

▲출처: KRX


하지만 글로벌 경제가 이례적으로 장기간 호황기를 누리고 있음에도 지난해 하반기부터 에버다임의 주가는 약세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최근에는 외국인투자자들의 공격적인 순매도세가 지속되면서 낙폭을 확대시키고 있습니다.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 및 금리인상 등의 여파로 국내 건설경기 성장은 다소 둔화될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에버다임의 해외시장 공략의 성공여부에 따라 주가흐름은 완전히 바뀔것으로 예상되며 앞서 언급한 에버다임의 주요 해외 시장들의 건설경기 변화를 모니터링 하면서 투자비중을 조절해 나가는 것이 필요할것으로 판단됩니다.


(자료출처: 에버다임 분기보고서 2017.0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