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삼성중공업 [010140] 전망 본문

주식시장/삼성그룹

삼성중공업 [010140] 전망

JY invest 2018. 3. 3. 10:20


삼성중공업은 조업 물량 감소 및 고정비 부담증가로 지난해4분기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였습니다. 2017년 1-3분기동안 흑자를 유지하여 지난2년동안의 적자가 종지부를 찍는듯 보였으나 어닝쇼크 소식이 전해지면서 주가가 폭락하였습니다.


하지만 인력 구조조정 비용 및 강재단가 인상 등과같은 일회성 비용이 발생한것이 적자규모 확대에 상당한 영향을 주었기때문에 시황이 회복된다면 올해 흑자전환을 바라볼수도 있는상황입니다.


▲출처: 삼성중공업


우선 삼성중공업의 유상증자 일정입니다.


▲출처: 삼성중공업 IR자료실


제3자배정방식이 아닌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공모입니다. 이러한 경우 일반적으로 주가에 악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기존 주주들에게 신주인수권을 부여한후 실권주를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적으로 모집하여 판매 방식입니다.


삼성전자가 최대주주로있는 삼성그룹 계열사이기때문에 인지도는 높으나 조선/중공업 분야의 장기불황이 이어지고 있어 충분한 투자자금이 모아질지가 관건입니다. 증자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질경우 차입금 규모가 크게 감소, 자본규모↑, 부채비율↓ 로 투자심리가 개선될 여지가 있습니다.


▲Samgsung Heavy Industries FLNG, 출처: 삼성중공업


사업별 매출비중을 보면 조선해양이 99%이상이며 E&I부문이 1%미만의 매출비중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조선해양부문의 불황이 장기화되고 있지만 긍정적인 부분은 업계 주요 플레이어 중에서는 가장 빠른속도로 수주량이 회복되고 있다는것입니다.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3분기기준 삼성중공업의 시장점유율은 24.5%로 현대중공업(30.1%), 대우조선해양(26.2%)에 이어 3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017년도 3분기기준 삼성중공업의 수주규모는 3,326GT로 2015년도 연간 수주규모 4,093GT대비 81.2%까지 올라온반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각각 71.6%, 76.2%를 기록하였습니다.


서부텍사스유 선물 가격 차트



국제유가의 대표지수중 하나인 서부텍사스유(WTI) 선물가격은 최근 베럴당 $60이상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사우디, 베네수엘라 등을 포함한 OPEC회원국들의 석유감산 합의연장이 지속되는가운데 러시아까지 동참하면서 지난해상반기부터 본격적인 유가 회복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제유가회복이 산유국들의 투자확대로 이어질지는 미지수 입니다. 국제유가상승이 수요증가에 따른것이아니라 공급축소가 주요원인이었기때문에 교역량증가가 지속될확률은 제한적일것입니다.


종합해보면 구조조정 및 유상증자의 효과로 재무건전성이 개선되고 적자규모가 대폭감소하여 일시적으로 삼성중공업의 주가가 반등을 보일수 있으나 미래유망산업에 대한 투자확대 및 사업다각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중장기적으로 주가는 부정적인 흐름을 연출할것이라 전망됩니다.


참고: 한국기업평가는 지난해 3월3일 삼성중공업의 무보증사채 등급을 기존 A-에서 BBB+로 강등시킨바 있습니다.


(자료출처: 삼성중공업 투자설명서 2018.02.19, 삼성중공업IR자료실)


Comments